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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서비스현장전자민원

민원행정서비스현장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민원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직원들은 국민에게 희망과 믿음을 주는 고품격의 민원서비스 구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웃는 얼굴로 방문객을 대하고 모든 민원을 빠르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을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민원인에게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원예분야 새 기술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서비스와 관련한 지적사항, 건의사항을 신속하게 조치하고 그 결과를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와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1. 민원인에 대한 우리의 마음가짐
  • 민원을 국민의 귀중한 소리로 여기고 정성을 다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중간 처리상황을 알려드려 궁금증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를 친절하게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 부정과 비리행위는 절대로 하지 않겠습니다.
2.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한 우리의 자세
  • 가. 연구현장 견학을 원하시는 경우
    • 평일에는 일일 안내 담당자를 지정·운영하고 공휴일에는 일직자가 현장을 안내하도록 하여, 어느 때라도 견학할 수 있도록 배려하겠습니다.
    • 사전에 연락을 주시면 미리 안내 담당자를 대기시켜 두겠습니다.
    • 항상 밝은 미소로 친절하게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 나. 연구실이나 사무실을 방문하시는 경우
    • 해당 부서 입구에 직원사진·담당업무·좌석배치도 등을 부착하여 민원인이 담당자를 1분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명찰을 패용하여 신분을 밝히고 맞이하겠으며 5분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5분 이내에 다른 직원이 대신 모시고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분도 편안하게 일을 볼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다. 전화로 민원을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벨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받아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통화할 때에는 민원인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를 원하는 담당자가 자리에 없는 경우에는 메모를 전달하여 30분 이내에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때에는 통화가 단절될 경우를 대비하여 미리 연결하고자 하는 직원의 소속 이름과 전화번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라. 우편으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 민원서류 접수 즉시 담당부서와 담당자를 지정하여 가급적 빨리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일 이상이 소요되는 특별한 민원에 대해서는 처리 진행상황을 중간에 알려드려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3. 고품질 민원서비스 제공
  • 가. 연구현장을 기술 습득 장소로서 뿐만 아니라 국민 여러분의 휴식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항상 개방 하겠습니다.
    • 연구현장에는 안내판을 설치하고, 식수대, 화장실 등을 따로 준비하여 현장 견학에 불편함이 없도록 배려하겠습니다.
  • 나. 작목 담당자를 지정하여 원예특작 관련 민원처리에 빈틈이 없도록 대처하겠습니다.
    • 각 부서 기능과 연계하여 주요한 작목은 담당부서에서 처리하되, 소면적 재배작목은 담당자를 지정하여 언제 어느 때라도 원예특작 관련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유관기관에서 집중 취급하는 작목은 보다 충실한 서비스를 위하여 유관기관 전문가와 연계하여 민원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 항상 원예특작 관련 최신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원예특작 관련 국내외 생산동향, 재배기술을 정리·분석하여 항상 최신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우리 과학원 홈페이지(http://www.nihhs.go.kr/)의 재배기술 관련 분야를 수시로 갱신하여 손쉽게 최신기술을 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잘못된 민원처리에 대한 조치 및 보상
  • 가. 우리 과학원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다시 방문하시는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해당 직원을 재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되면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1회 재방문에 5,000원 상당(버스표, 전철승차권 등)을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나. 불친절하게 전화를 받거나 불성실하게 처리하는 경우
    • 사실 확인 후 24시간 이내에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사해당 직원을 재교육시키고, 시외전화일 경우 2,000원 상당의 전화카드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다. 업무상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에 잘못이 발생한 경우
    • 사실확인 후 즉시 시정결과를 통보해 드리고 해당 공무원에게는 응분의 책임을 물어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라. Green·Yellow 카드제 실시
    • 민원서비스가 불친절하다고 생각되시면 현관에 비치된 Yellow 카드에 담당직원의 소속과 성명을 기재하여 함에 넣어 주십시오.
    • 3회 이상 Yellow 카드를 받은 직원은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서비스가 만족스러우며 친절했다고 생각되시면 Green 카드에 담당직원의 소속과 성명을 기재하여함에 넣어 주십시오.

다른 직원들의 모범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상담을 원할때 연락하실 곳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은 민원인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

상담전화 안내표
대표전화 (063) 238 - 6000
원 장 실 (063) 238 - 6010
운영지원과장실 (063) 238 - 6200
운영지원과(민원) (063) 238 - 6211
홈페이지 http://www.nihhs.go.kr
주 소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본원] 전북 완주군 이서면 농생명로 100 (우) 55365
[인삼특작부] 충북 음성군 소이면 비산로 92 (비산리 80) (우) 27709
[온난화대응농업연구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아연로 281 (오등동 1696) (우) 63240
[시설원예연구소] 경상남도 함안군 함안면 진함로 1425 (봉성리290) (우) 52054
[사과연구소] 경북 군위군 소보면 소보안계로 107(위성리 286) (우) 39000
[배연구소] 전남 나주시 금천면 벽류길 121(고동리 1034-68) (우) 58216
[감귤연구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남원읍 하례광장로 107(하례리 1318) (우) 63607
[남해출장소] 경남 남해군 이동면 남해대로 2421(다정리 705) (우) 52430

민원인 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니 우리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항상 깨우쳐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일들은 그때그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과학원을 방문하시기 전 담당부서나 담당자와 미리 전화로 예약을 하시면 훨씬 만족스런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의 시설과 장비는 국민 모두의 재산이오니 공공시설과 기물은 아껴 쓰시고, 연구중인 식물체를 훼손하지 않도록 하여 주십시오.
  • 법규나 제도 때문에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각오

우리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직원들은 이 헌장을 선포하면서 민원인 여러분에게 굳게 약속드립니다.

  • 민원인 여러분에게 확연히 달라진 우리 모습을 자랑스럽게 보여 드리겠습니다.
  • 이 헌장에서 밝힌 바 내용의 이행실태와 민원인 만족도를 측정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 민원서비스 수준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매월 자체점검을 통해 잘못된 것을 시정하고 늘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로 직무에 임하겠습니다.
  • 국민이 우리를 필요로 할 때 우리의 존재 가치가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겠습니다.
  • 우리는 기본이 바로 선 공직사회를 이루는데 초석이 되고자 하오니 민원인 여러분의 뜨거운 성원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