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보도자료

제목, 부서,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안내로 구성된 보도자료 글보기
제목 장마 전 ‘고추 탄저병 방제’가 한 해 농사 좌우
부서 원예특작환경과 작성일 2022-06-20

□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장마가 지나고 나면 덥고 습한 날씨로 인해 고추 탄저병이 확산할 수 있다며 적극적인 예방을 당부했다.


 ○ 탄저병에 걸린 고추는 열매에 어두운 초록색으로 오목하게 들어간 점이 생기며, 병원균 포자들이 겹무늬 모양의 덩어리를 생성한다.


 ○ 고추 열매에 직접 해를 끼쳐 경제적 가치를 떨어뜨리는 만큼 지난해 병 발생이 심했던 농가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 




□ 탄저병은 비가 잦으면 발생이 증가하는데 장마 전 예방 차원에서 약제를 뿌리면 장마 이후 약제를 뿌리는 것보다 방제 효과를 30% 정도 높일 수 있다*.


  * 영농활용(2019)


 ○ 따라서 비가 오기 전에는 병 증상이 보이지 않더라도 열매 표면에 약액이 골고루 묻도록 등록 약제를 뿌려준다.


 ○ 또한, 곰팡이 번식체인 포자*가 비바람에 의해 튀어 다른 열매에 2차 감염을 일으키지 않도록 병든 열매는 발견 즉시 제거해 태운다. 


  - 병든 과실을 줄기에 그대로 두거나 이랑 사이에 버리면 전염원이 돼 농약 살포 효과가 눈에 띄게 감소하므로 재배지는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 식물의 종자에 해당하는 곰팡이의 번식체


 ○ 해마다 탄저병 피해를 본 농가라면 저항성 품종을 선택해 재배하는 것이 좋으며, 아주심기 후 이랑을 부직포 등으로 덮어주면 빗방울로 인해 토양에 있던 병원균이 튀어 오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또한, 기존보다 심는 거리(재식거리)는 넓히고 두둑은 높이며, 큰비가 내리기 전 물 빠지는 길(배수로)을 정비하는 것이 좋다.




□ 고추 탄저병 적용 약제는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psis.rda.go.kr) 주요 화면 중 ‘농약검색’ 메뉴에서 작물 이름과 병 이름에 각각 ‘고추’와 ‘탄저병’을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다.




□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원예특작환경과 김동환 과장은 “기후변화에 따라 병해충 발생이 잦아지는 만큼 병 저항성 품종을 심고,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 전부터 예방 차원의 방제를 해줘야 한다.”라며


 ○ “꼼꼼한 예찰을 통한 조기 발견과 제때 방제로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힘써 달라.”라고 전했다.






[문의]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원예특작환경과 김동환 과장, 한유경 연구사 (063-238-6312)

file첨부파일1 20-2_장마전고추탄저병방제가한해농사좌우(원예원).hwp 바로보기
※ 출처
농촌진흥청 홈페이지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블로그
  •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