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1. 생활원예
  2. 오늘의 꽃

프린트

오늘의 꽃

  • 검색

댑싸리이미지

  • 댑싸리 이미지 1 댑싸리 이미지 2 댑싸리 이미지 3

댑싸리 (7월 8일)

오늘의 꽃 학명, 영명, 꽃말, 내용, 이용, 기르기, 분류 및 자생지, 규격(조달규격) 안내
학 명 Kochia scoparia 영 명
꽃 말 고백
내 용 사실 꽃이라 부르기엔 꽃은 볼품이 없다. 잎겨드랑이에서 연한 녹색의 작은 꽃들이 이삭모양으로 모여달리기 때문이다. 원래 뜰에 심었던 것이 퍼져나간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키는 1m정도까지 자라는데, 반듯하게 크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윗부분에 털이 있다. 답싸리, 비싸리, 공장이, 대싸리 등의 다른 이름이 있다.
이 용 시골의 뜰에 지금도 흔히 심겨있다. 햇볕이 잘 드는 길가에 심어 경계구분용으로 해도 보기 좋으며 모양이 둥그렇게 잘 잡혀 정원에 군식해도 색감이 좋아 편안한 느낌을 준다. 봄에 나오는 어린 순은 나물로 쓰이며, 씨앗은 강장제나 이뇨제로 쓰인다. 가을에 줄기를 잘라서 말려 빗자루를 만들기도 한다.
기르기 한해살이풀이라 씨앗으로 번식한다. 늦은여름 또는 초가을에 잘 익은 종자를 따서 뿌려두면 봄에 싹이 나온다. 종자가 휴면을 하는지는 밝혀져 있지 않지만 시골의 빈집이나 집 근처 밭에 흔히 자라는 것으로 보아 씨앗으로 번식하는데 별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자생지 명아주과에 속하는 식물로 중국, 러시아, 몽골, 일본에 나는 온대성 식물로 우리나라에는 2종이 자생한다. 줄기가 곧지 않고 구불구불하게 자라는 갯댑싸리는 강이나 바닷가의 모래땅에 흔히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