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직원들은 국민에게 희망과 믿음을 주는 고품격의 민원서비스 구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항상 웃는 얼굴로 방문객을 대하고 모든 민원을 빠르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우리는 모든 민원을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민원인에게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원예분야 새 기술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민원서비스와 관련한 지적사항, 건의사항을 신속하게 조치하고 그 결과를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와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1. 민원인에 대한 우리의 마음가짐
민원을 국민의 귀중한 소리로 여기고 정성을 다하여 처리하겠습니다.
중간 처리상황을 알려드려 궁금증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민원처리 결과를 친절하게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정과 비리행위는 절대로 하지 않겠습니다.
2.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한 우리의 자세
가. 우리 과학원을 방문하시는 경우
우리과학원을 방문하시면 어느 곳에서도 민원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전에 연락을 주시면 미리 안내 담당자를 대기시켜 두겠습니다.
항상 밝은 미소로 친절하게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명찰을 패용하여 신분을 밝히고 맞이하겠으며 5분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업무처리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5분 이내에 다른 직원이 대신 모시고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도 편안하게 일을 볼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나. 전화로 민원을 요청하시는 경우
전화벨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받아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통화할 때에는 민원인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도록 하겠습니다.
통화를 원하는 담당자가 자리에 없는 경우에는 메모를 전달하여 30분 이내에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때에는 통화가 단절될 경우를 대비하여 미리 연결하고자 하는 직원의 소속 이름과 전화번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다. 우편이나 인터넷으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민원서류 접수 즉시 담당부서와 담당자를 지정하여 가급적 빨리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일 이상이 소요되는 특별한 민원에 대해서는 처리 진행상황을 중간에 알려드려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3. 고품질 민원서비스 제공
가. 작목 담당자를 지정하여 관련 민원처리에 빈틈이 없도록 대처하겠습니다.
각 부서 기능과 연계하여 주요한 작목은 담당부서에서 처리하되, 소면적 재배작목은 담당자를 지정하여 언제 어느 때라도 원예특작 관련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유관기관에서 집중 취급하는 작목은 보다 충실한 서비스를 위하여 유관기관 전문가와 연계하여 민원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나. 항상 원예특작 관련 최신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원예특작 관련 국내외 생산동향, 재배기술을 정리·분석하여 항상 최신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