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대표 홈페이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전체메뉴
전체 메뉴 닫기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검색 상세검색

엉겅퀴이미지

  • 엉겅퀴 이미지 1 엉겅퀴 이미지 2 엉겅퀴 이미지 3

엉겅퀴 (6월 20일)

오늘의 꽃 학명, 영명, 꽃말, 내용, 이용, 기르기, 분류 및 자생지, 규격(조달규격) 안내
학 명 Cirsium spp. 영 명 Japanese thistle
꽃 말 건드리지 마세요
내 용 자신이 건드림 당하는 걸 싫어서가 아니라, 자신을 만지는 사람에게 상처줄까 두려워 붙여진 꽃말 같다. 누군지 꽃말을 참 잘 붙였다. 실제 엉컹퀴는 온 몸에 억센 털들이 많이 나 있어 너무 꽉 쥐면 손바닥에 가시가 박힌다.
이 용 엉겅퀴는 화단용으로도 쓸 수 있으며, 어디든 잘 자라기 때문에 도로 양편 경사면의 녹화용으로도 쓸수 있다. 시골에서 어린순은 나물로 먹으며, 성숙한 것은 약용으로도 쓰인다고 한다.
기르기 자연상태에서 그대로 둬도 잘 자라지만 화단에 기를 때는 한 곳에 여러가지를 모아심는 것이 좋다. 봄에 뿌리줄기로부터 나오는 어린포기를 옮겨 심어도 되며, 종자에서 떨어져 나온 어린포기를 옮겨 심어줘도 된다.
자생지 엉겅퀴류도 대가족이다. 지구상에 약 200종이나 사는데, 이년생인 것과 영년생인 것이 있다. 우리나라에도 꽤 많은 종들이 자생하고 있는데, 엉겅퀴와 같은 학렬에 속하는 큰엉겅퀴(덩치가 큰), 도깨비엉겅퀴(원줄기에 홈 파진 줄이 있는), 동래엉겅퀴(동래에 나는), 바늘엉겅퀴(키가 작고 잎끝이 뾰족), 버들잎엉겅퀴(잎의 버드나무 잎 닮은), 흰잎엉겅퀴(잎 뒷면이 흰), 고려엉겅퀴(잎에 큰 결각이 없는), 정영엉겅퀴(지리산 정령치에 나는), 물엉겅퀴(울릉도에 나는)가 있고, 자식뻘로는 좁은잎엉겅퀴, 가시엉겅퀴, 흰가시엉겅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