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대표 홈페이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전체메뉴
전체 메뉴 닫기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검색
  • 복분자장어구이

    제목
    복분자장어구이
    내용
    복분자장어구이○ 재료 : 장어1/2마리, 대파흰부분15cm, 식초약간, 식용유약간, 소금약간, 흰후추약간 소스1 : 생강즙1작은술, 청주1작은술, 미림1작은술,간장1큰술, 꿀1작은술 소스2 : 복분자효소4큰술, 흰후추약간, 설탕1작은술,전분물1큰술 ○ 만드는 법 1) 장어는 손질된 것으로 준비해 세척해 물기를 완전히 빼 소금과 흰후추로 밑간을 해준다. 2) 소스 1을 만들어준다. 3) 소스 2를 만들어준다. 4) 파채를 썰어 냉수에 담궈 준 후 물기를 빼준다. 5) 달구어진 석쇠에 장어를 소스1을 발라주면서 구워준다. 6) 장어가 다 구워지면 파채를 접시에 깔고 장어를 먹기 좋게 잘라주고 복분자소스를 뿌려서 완성한다.
    조회수
    1886
  • 산수유차

    제목
    산수유차
    내용
    산수유차○ 산수유는 따뜻한 성질에 신맛을 갖고 있으며 간과 신장을 보호하고 몸을 단단하게 한다. 산수유를 장기간 복용할 시 신장 기능이 강화되어 정력이 강화되고 혈액 정화 및 혈액순환이 활성화 된다. ○ 재료 : 산수유과실, 꿀 ○ 만드는 법 1) 잘 익은 산수유 과실을 채취하여 깨끗이 잘 씻고 일차로 햇볕에 약 1주일 절도 말린다. 2) 잘 말린 산수유를 씨를 제거한 다음 다시 햇볕에 완전히 말린다. 3) 물 600cc에 산수유 6~12g을 넣고 약한 불에서 서서히 끓이다가 물이 1/3정도 줄어들면 건더기를 건져낸다. 4) 산수유에는 다량의 당분이 함유되어 있으나 첫맛은 약간 떫은맛이 나므로 맛내기를 할 때는 벌꿀을 조금 첨가하여 하루에 2~3잔 나누어 마신다.
    조회수
    2081
  • 산수유정과

    제목
    산수유정과
    내용
    산수유정과○ 재료 : 산수유1컵, 꿀1컵 ○ 만드는 법 1) 산수유나무 열매를 씨를 빼서 말린다. 2) 말린 열매를 물에 잠시 불려둔다. 3) 꿀에 재워두었다가 설탕물에 졸인다.
    조회수
    1869
  • 산수유물김치

    제목
    산수유물김치
    내용
    산수유물김치○ 재료 : 산수유, 무, 쪽파, 홍고추, 마늘, 생강, 대추, 배, 콩, 찹쌀가루, 다시마, 설탕, 소금 ○ 만드는 법 1) 산수유는 하루동안 설탕에 재어 두고 무는 크게 썰어놓고 무청은 깨끗이 다듬어 씻어서 소금에 절여둔다. 2) 쪽파는 소금에 살짝 절였다가 말아놓고 홍고추는 씨를 빼고 어슷썰기를 하며, 마늘과 생강은 곱게 다진다. 3) 대추는 씻어놓고 배는 몇 조각으로 잘라둔다. 4) 콩물에 찹쌀가루를 넣고 끓인 찹쌀풀을 다시마 육수와 함께 섞어놓는다. 5) 다진 마늘과 생강, 찹쌀풀국, 다시마 육수를 물에 타서 거즈에 밭쳐 걸러낸다. 6) 곱게 걸러낸 김치 국물에 설탕으로 잰 산수유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 다음 무와 무청, 쪽파, 고추를 넣어 항아리에 담아 대추와 배를 넣고 약간 익혀서 먹는다.
    조회수
    2243
  • 오미자차

    제목
    오미자차
    내용
    ○ 오미자는 감(甘) ·산(酸) ·고(苦) ·신(辛) ·함(鹹:짠맛) 등의 5가지 맛을 고루 함유하고 있으며, 특이한 향기가 있고 약간의 타닌이 들어 있다. 각각의 맛은 신체의 장부를 이롭게 하는데, 짠맛과 신맛은 간을 보호하고, 단맛은 자궁을, 매운 맛과 쓴맛은 폐를 보호한다. 오미자는 자양 강장제로서 체력을 증강시키고 피로 회복, 해소와 천식의 진정, 눈을 밝게 하는 효능이 있다. 오미자차는 옛날부터 한방계에서 폐기(肺氣)를 보(補)하고 특히 기침에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목소리가 가라앉았을 때 마시면 효험이 있다. ○ 재료 : 오미자 30g, 물 600ml, 꿀 약간 ○ 만드는 법 1) 오미자는 잘 마른 것을 한약 상가에서 구입한다. 2)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3) 오미자에 물을 부어 하루 정도 담구어 둔다. 4) 체로 걸러 낸 국물을 냉장고에 보관 하였다가 마실 때 약간의 꿀을 타서 마신다. ※ 이 약차는 다른 약차와 달리 끓이지 않는다.
    조회수
    1661
  • 오미자다식

    제목
    오미자다식
    내용
    ○ 재료 : 오미자 우린 물, 녹말가루, 꿀 ○ 만드는 법 1) 녹맑가루에 짙게 우려낸 오미자 물을 부어 잘 섞는다. 2) 1)에 꿀을 섞어 반죽한다. 3) 반죽을 다식판에 박아낸다.
    조회수
    1728
  • 오미자셔벗

    제목
    오미자셔벗
    내용
    오미자셔벗○ 재료 : 오미자 우린 물1컵(오미자200g+생수2컵), 꿀½컵, 레몬즙2큰술, 레몬과육 적당량 ○ 만드는 법 1) 오미자는 흐르는 물에 잘 씻어 볼에 담고 실온에 둔 생수를 붓고 하루정도 우린다. 2) 오미자 우린 물에 꿀, 레몬즙을 넣어 잘 섞은 후 냉동실에 넣어둔다. 3) 2시간 정도 지나면 꺼내 포크로 으깬다. 중간 중간 으깨줘야 덩어리지지 않는다. 4) 으깬 다음 레몬 과육을 넣고 다시 냉동실에 얼렸다가 꺼내 먹는다.
    조회수
    1690
  • 오미자물김치

    제목
    오미자물김치
    내용
    오미자물김치○ 재료 : 오미자20g, 무70g, 사과1/2, 오이, 당근1/4개씩, 다진마늘1/2작은술, 설탕, 식초1작은술씩, 소금1작은술, 생수600cc ○ 만드는 법 1) 오미자는 깨끗이 씻어 생수에 담갔다가 건져내고 우려난 물만 준비한다. 2) 사과, 무는 껍질을 깎아 사방1.2cm크기로 납작하게 썰어놓는다. 3)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후 원형으로 썰고, 당근은 오이와 같은 크기의 모양 틀로 찍는다. 4) 사과는 설탕 넣은 오미자 물250㎖에, 무는 소금 넣은 오미자 물 250㎖에 담근다. 5) 사과, 무를 담가두었던 소금물과 설탕물을 섞고, 식초를 넣어 섞는다. 6) 5)에 오이, 당근, 다진마늘을 넣고 간이 진하지 않게 생수를 넣어 심심하게 간한다.
    조회수
    1947
  • 오미자수박화채

    제목
    오미자수박화채
    내용
    오미자수박화채○ 오미자(五味子)는 신맛이 나면서 다섯 가지 맛이 나는 열매다. 독특한 맛과 색깔이 잘 우러나 전통음료로 애용되는 한약재로 땀을 멈추게 하고 갈증을 없애주며 가래를 삭히고 신장기능을 보해주는 작용을 갖고 있다. 또 한여름 제철에 익은 수박은 서과(西瓜)안 약명을 가진 대표적인 여름과일이다. 갈증을 없애주고 막힌 기를 내려줘 가슴답답증을 해소하고 이뇨작용도 뛰어난 식품이다. ○ 만드는 법 1) 깨끗이 씻은 오미자를 하루정도 물에 담가 우러난 빨간 물을 냉장고에 보관한다. 오미자는 건져낸다. 2) 수박을 먹기 편하게 깍둑거리고 씨를 제거한다. 3) 오미자 물에 수박 조각과 얼음을 함께 넣어 시원하게 먹는다.
    조회수
    1773
  • 율무밥

    제목
    율무밥
    내용
    율무밥○ 율무는 한약명으로 의이인(薏苡仁)이라고 하며 성질은 약간 차면서 맛은 달고 독은 없다. 몸 안의 습기를 없애주는 효능이 강해 습(濕)이 많아서 오는 근육통이나 무릎관절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등 갖가지 성인병 예방에 좋다. 또 습이 많아서 오는 비만환자의 살을 빼주기도 하며 부종과 설사를 멈추게 한다. ○ 만드는 법 1) 율무는 깨끗하게 씻어서 하루정도 물에 불린다. 2) 쌀은 깨끗하게 씻어서 30분정도 불린다.
    조회수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