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1. 생활원예
  2. 영양듬뿍 맛있는 요리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링크 복사

영양듬뿍 맛있는 요리

  • 검색
  • 삼겹살수삼냉채

    제목
    삼겹살수삼냉채
    내용
    □ 재료 - 삶기 : 통삼겹살, 인삼, 마늘, 생강, 양파, 대파, 통후추, 된장, 청주 - 고명 : 수삼, 오이, 당근, 밤, 대추, 배, 잣 - 양념 : 소금, 설탕, 식초, 겨자가루□ 조리 과정 1. 겨자가루 1T를 따뜻한 물에 1/2T에 잘 갠 다음 냄비뚜껑 위에 10분정도 숙성시킨다. 2. 삼겹살은 준비된 재료와 함께 잘 삶아서 식힌 후 0.3cm 두께로 썰어놓는다. 3. 야채(오이, 당근)는 채 썰어 찬물에 담가둔다. 4. 배는 껍질을 벗긴 후 야채와 같은 크기로 채 썰어 설탕물에 담가둔다. 5. 밤은 껍질을 벗긴 후 채 썰어 설탕물에 담가둔다. 6. 대추는 씨를 발라낸 후 채로 썰고, 수삼도 채 썰어 둔다. 7. 1번 겨자에 양념(소금 1/2T, 설탕 2T, 식초 1/2T)을 넣어 겨자즙을 만든다. 8. 2, 3, 4, 5, 6번을 접시 위에 세팅한 후 겨자즙을 넣고 고명으로 비늘잣(잣 반 토막)을 얹어준다.
    조회수
    44
  • 대패삼겹살인삼말이

    제목
    대패삼겹살인삼말이
    내용
    □ 재료 : 대패삼겹살, 인삼, 버섯(새송이 등), 부추(또는 쪽파)□ 조리 과정 1. 물에 씻은 인삼을 익기 좋게 0.3cm 이내로 어슷하게 썬다. * 2~3년생의 가는 인삼은 통째로 사용해도 좋다 2. 새송이 버섯을 씻어 긴 방향으로 얇게 자른 후 반을 잘라준다. 3. 대패삼겹살로 인삼, 버섯, 부추를 말아서 팬에 굽는다. 4. 삼겹살과 인삼, 새송이 버섯을 따로 구워서 삼겹살에 얹은 후 말아주거나 취향에 따라 쌈에 싸 먹을 수도 있다.
    조회수
    22
  • 단감드레싱 두부구이

    제목
    단감드레싱 두부구이
    내용
    ▶주재료: 두부(1모), 단감(½개)▶부재료: 감자 전분 가루(1컵), 식용유(1컵)▶양념 : 간장(½컵), 물(¼컵), 설탕(3큰술), 레몬즙(2큰술), 식초(1큰술), 참기름(1작은술)1. 두부는 4등분하여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다. 2. 단감은 작게 다진다. 3. 다진 단감과 양념을 섞어 단감 드레싱을 만든다. 4. 두부에 전분을 묻힌다. 5. 180°로 달궈진 식용유에 두부를 넣어 2분간 튀겨 건져내 감 드레싱을 올려 마무리한다.*TIP! 새싹채소 같은 작은 채소를 올려도 좋아요.
    조회수
    20
  • 배 해물잡채

    제목
    배 해물잡채
    내용
    ▶주재료: 배(1개), 양파(½개), 오징어(1마리), 칵테일새우(8마리)▶부재료: 청피망(⅔개), 빨간 파프리카(⅔개), 노랑 파프리카(⅔개)▶양념 : 소금(1작은술)▶유자 겨자 소스: 식초(2큰술), 매실청(1큰술), 간장(2큰술), 다진 마늘(1작은술), 올리고당(1큰술), 연겨자(1작은술), 유자청(1큰술), 참기름(약간)1. 배는 껍질과 씨를 제거해 채 썰고, 양파와 피망, 파프리카는 5cm 길이로 채 썬다.2. 오징어 몸통은 안쪽에 격자무늬로 칼집을 넣어 길게 2등분 한 뒤 2cm 두께로 썰고, 다리도 비슷한 길이로 썬다.3. 끓는 물(5컵)에 소금(1작은술)을 넣어 오징어와 새우를 4분간 데친 뒤 흐르는 물에 씻고 체에 밭쳐 한 김 식힌다.4. 유자 겨자 소스를 만든다.5. 볼에 배와 손질된 채소, 오징어, 새우, 유자 겨자 소스를 버무려 마무리한다.
    조회수
    15
  • 사과낙지초회

    제목
    사과낙지초회
    내용
    ▶ 주재료 : 낙지(2마리), 사과(1개), 양파(1/4개), 홍고추(1/2개), 쪽파(1대) ▶ 부재료 : 밀가루(1T), 고추냉이 또는 연겨자(약간)▶ 초회소스 : 다시마(1장=5×5cm), 가다랑어포(1/2줌), 설탕(2T), 식초(4T), 간장(1.5T)1. 낙지는 내장과 눈, 입을 제거한 뒤 밀가루(1T)로 주물러 씻어 깨끗이 헹군다.2. 끓는 물(3컵)에 20초간 데쳐 한 김 식힌다.3. 물(2/3컵)에 다시마(1장)를 넣어 끓어오르면 불을 끈 뒤 가다랑어포(1/2줌)를 넣어 3분간 우린다.4. 3을 체에 밭쳐 차게 식힌 뒤 나머지 초회소스를 섞은 후 간을 맞춘다.5. 사과와 양파는 채 썰고, 데친 낙지도 같은 길이로 썰고, 홍고추와 쪽파는 송송 썬다.6. 그릇에 손질한 재료를 담고 초회소스를 뿌린 뒤 고추냉이 또는 연겨자를 곁들인다.
    조회수
    15
  • 사과보쌈

    제목
    사과보쌈
    내용
    ▶ 주재료 : 사과(2개), 양파(½개), 마늘(3쪽), 대파 푸른 부분(2대), 통삼겹살(600g)▶ 부재료 : 설탕(2T), 된장(1.5T)▶ 새우젓소스 : 청양고추(1개), 새우젓(3T)1. 사과(1개)와 양파는 큼직하게 깍둑 썰고, 나머지 사과(1개)는 4등분해 납작 썬다.2. 납작 썬 사과는 갈변되지 않도록 설탕(2T)을 섞은 물(1컵)에 담가둔다.3. 냄비 바닥에 1의 사과, 양파, 마늘, 대파를 깔고 물(1/2컵)을 붓는다.4. 통삼겹살을 2등분해 올리고 된장을 넣고 잘 섞은 후 끓어오르면 뚜껑을 덮어 중약 불로 1시간 동안 찌듯이 익힌다.5. 고기만 꺼내 한 김 식힌 뒤 먹기 좋게 썬 뒤 물기 뺀 납작 썬 사과와 번갈아 접시에 담는다.6. 청양고추(1개)는 송송 썰어 새우젓을 섞어 함께 곁들인다.
    조회수
    30
  • 고추장찌개

    제목
    고추장찌개
    내용
    ▶ 주재료 : 돼지고기(2∼3cm 깍둑 썬 것) 70g, 두부(2∼3cm 깍둑 썬 것) 80g(1/4모), 감자(2∼3cm 깍둑 썬 것) 80g(1/2개), 애호박(반달모양으로 썬 것) 50g(1/6개), 양파(2∼3cm 네모 썬 것) 40g(1/4개), 물 400mL(2컵), 고추장찌개장 70g(3½큰술)▶ 부재료 : <고추장찌개장> 고추장 49g, 국간장 40g, 고춧가루 18g, 설탕 4g, 다진 파 28g, 다진 마늘 26g, 다진 생강 4g, 참기름 4g, 소금 7g, 청주 13g, 멸치분말 7g*만드는 법고추장찌개장1. 생강은 껍질을 흐르는 물에 제거해 주고 곱게 다진다.2. 국간장과 청주, 설탕, 소금을 넣어 설탕과 소금이 녹도록 잘 섞어준다.3. 2에 고추장, 고춧가루를 넣고 섞는다.4. 3에 준비한 다진 파,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참기름, 멸치분말을 넣고 잘 섞는다.고추장찌개1. 모든 재료는 손질하여 한 입 크기로 썰어 둔다.2. 냄비에 물을 붓고 감자와 양념장을 먼저 넣어 끓인다.3. 2가 끓어오르면 돼지고기를 넣고 익힌다.4. 3에 애호박, 양파와 두부를 넣고 익혀서 완성한다.<출처> 한식양념장 -한식양념장으로 간편하게 조리하기-, 농촌진흥청, 2015, pp. 95-97
    조회수
    15
  • 고추부각

    제목
    고추부각
    내용
    ▶ 재료 : 풋고추 200g(14개), 밀가루 50g(1/2컵), 쌀가루 50g(1/3컵), 식초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식용유 적량* 만드는 법1. 풋고추는 칼집을 넣어 씨를 뺀 후 식초와 소금물에 담가 매운 맛을 우려낸다.2. 1의 고추에 밀가루와 쌀가루를 섞어 묻혀 찜통에 찐 다음 햇볕에 말린다. 3. 먹을 때 식용유에 튀겨 낸다.<출처> 농식품올바로(koreanfood.rda.go.kr)-전통향토음식, 고추부각
    조회수
    19
  • 우리밀가루 고추찜 무침

    제목
    우리밀가루 고추찜 무침
    내용
    ▶ 주재료 : 풋고추 20개, 우리 밀 3큰술▶ 부재료 : <양념장> 간장 3큰술, 고춧가루 1큰술, 통꺠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매실액 1큰술, 참기름 2큰술*만드는 법1. 풋고추는 깨끗이 씻은 뒤 꼭지를 뗀다.2. 우리 밀가루를 골고루 버무린다. 3. 김이 오른 찜기에 우리 밀가루를 입힌 풋고추를 넣어 5분간 찌고, 1분간 뜸을 들인 뒤 꺼낸다.4. 양념장을 만들고, 쪄낸 풋고추와 양념장을 버무린다. *Tip! 살살 버무려야 지저분해지지 않는다.5. 버무린 고추찜 무침을 그릇에 담고 마무리한다. - 풋고추 대신 꽈리고추를 사용해도 좋다. - 구수한 맛을 원한다면 된장을 사용해도 좋다. - 매운맛을 원한다면 양념에 매운 고춧가루를 사용해도 좋다. - 우리 밀에 콩가루를 섞어 고추에 묻히면 맛이 더욱 고소하다. <출처> 농식품올바로(koreanfood.rda.go.kr)-이달의 식재료-우리밀 고추찜 무침
    조회수
    19
  • 오리메추리알 장조림

    제목
    오리메추리알 장조림
    내용
    [재료 4인분]오리가슴살 3쪽, 메추리알 15개, 양파 ½개, 대파 2대, 통마늘 7쪽, 통후추 약간[조림장]오리고기 육수 3컵, 간장 3큰술, 설탕 1큰술, 청주 2큰술, 생강편 약간, 마른고추 1개[만들기]1. 오리고기는 기름을 제거하고, 양파, 대파는 큼지막하게 썬 뒤 통마늘, 통후추와 함께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약 15분간 삶는다.2. 삶은 오리고기는 건져 한 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국물은 면보에 걸러 육수로 따로 둔다.3. 메추리알은 찬물에 담가 완숙으로 삶은 뒤 껍질을 말끔하게 벗긴다.4. 냄비에 오리고기와 메추리알을 넣은 뒤 분량의 조림장을 넣고 끓인다. 처음엔 센 불에서 끓이다가 중간 불로 줄여 국물이 자작자작해지도록 조린다.
    조회수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