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대표 홈페이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전체메뉴
전체 메뉴 닫기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검색
  • 인삼주먹밥

    제목
    인삼주먹밥
    내용
    <재료>인삼 2뿌리, 밥 2공기, 달걀 1개, 소금 약간, 참기름 1큰술, 식용유 1작은술, 미나리잎 약간, 검은깨·통깨 약간 <만드는 법>1.인삼은 잔뿌리를 약간 잘라낸 후 필러로 얄팍하고 길쭉하게 껍질 벗기듯 저민다. 2.달걀은 곱게 풀어 소금으로 약하게 간한 후 기름 두른 팬에 지단을 부쳐 한입 먹기 좋은 크기로 네모지게 자른다. 3.밥을 그릇에 담고 참기름과 검은깨, 통깨, 소금 등을 넣어 고루 버무린 후 한입 먹기 좋은 크기로 뭉친다. 4.밥 위에 달걀지단을 얹고 슬라이스한 인삼을 띠처럼 두른다. 미나리나 싹 채소가 있다면 밥 위에 얹어 장식한다.
    조회수
    1614
  • 인삼영양솥밥

    제목
    인삼영양솥밥
    내용
    <재료>멥쌀 3컵, 닭살 100g, 인삼 2뿌리, 밤 4개, 대추 6개, 소금 1큰술, 닭 육수 7컵, 닭살 양념(간장 1작은 술, 소금 약간, 생강즙 약간, 청주 1작은술), 양념장 (간장 4큰술, 설탕 1/2큰 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부추 10g, 깨소금·참기름 적당량씩) <만드는 법>1.멥쌀은 밥 짓기 약 30분전에 씻어 물에 불렸다가 건진다. 2.닭살은 사방 1cm크기로 썰어 닭살 양념으로 양념한다. 3.밤은 속껍질까지 벗겨 반으로 썰고, 대추는 돌려 깎아 씨를 바른다. 은행은 끓는 물에 넣었다가 건져 껍질을 벗긴다. 4.솥에 기름칠을 한 다음 인삼을 제외한 준비한 재료들을 넣고 닭 육수와 소금을 넣고 끓인다. 5.한소끔 끓으면 불을 줄이고, 쌀알이 익어 퍼지면 0.5cm폭으로 송송 썬 인삼을 넣는다. 불을 아주 약하게 하여 뜸을 들인 다음 주걱으로 위아래를 섞어준다. 6.준비해둔 양념장 재료를 섞어 만든 뒤 함께 곁들인다.
    조회수
    1669
  • 인삼비빔밥

    제목
    인삼비빔밥
    내용
    <재료> 흰밥, 오이 1개, 쇠고기 100g, 표고버섯 4장, 고사리 100g, 인삼 100g, 달걀 1개, 콩나물 100g, 다시마 10cm 토막, 고기양념 (간장 1큰술, 설탕 1/2큰술, 다진 파·마늘 약간, 깨소금·참기름 약간, 후춧가루 약간, 고추장 약간), 나물양념 (청장 2작은술, 소금, 다진 파·마늘 약간, 깨소금·참기름 약간) <만드는 법>1.쇠고기는 곱게 다지고, 말린 표고는 불려서 기둥을 떼고 채 썰어, 고기양념 후 볶는다. 2.인삼은 채썰어 끓는 물에 데치고 고사리도 손질해 각각 나물 양념한다. 오이는 어슷 썰어 소금에 절여둔 후 물기를 뺀다. 3.콩나물은 씻어 냄비에 담아 물과 소금을 약간 넣고 뚜껑을 덮어 삶은 후 나물 양념장으로 무친다. 4.기름을 두른 팬에 오이를 볶고, 인삼, 고사리 순으로 볶아 접시에 식힌다. 다시마는 깨끗이 닦아 고온의 기름에 튀겨서 잘게 부순다. 5.계란은 흰자, 노른자를 분리하여 지단을 부친다음 곱게 채 썬다. 6.밥위에 재료들을 조금씩 얹어내며, 고추장은 식성에 따라 넣어 비비도록 한다.
    조회수
    1721
  • 인삼볶음밥

    제목
    인삼볶음밥
    내용
    <재료>찬밥, 인삼 2뿌리, 닭가슴살 100g, 양파 1/2개, 당근 50g, 대파 1/2대, 마늘 5쪽, 샐러드유 1/2컵, 달걀 1개, 닭고기양념 (소금 1/2작은술, 갈은 인삼 1/2큰술, 술 1작은술, 생강즙 약간,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1.인삼, 양파, 당근을 사방 0.8cm 크기로 썰고, 마늘은 편으로, 대파는 송송 썬다. 2.닭고기는 분량의 닭고기 양념에 재었다가 녹말가루를 묻혀서 튀김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 모지게 썬다. 3.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기름 온도가 올라가면 서서히 마늘편을 넣고 볶아 마늘색이 노릇하게 되고 향이 나면 기름을 부어 놓는다. 4.③의 마늘기름에 인삼, 양파, 당근을 넣고 볶다가 닭고기도 넣고 볶는다. 마늘기름을 넉넉히 둘러 달군 팬에 풀어 놓은 달걀을 붓고 휘저어 멍울지도록 볶아낸다. 5.남은 마늘기름에 밥을 넣고 볶다가 기름이 스며들면 소금, 간장, 후추로 간을 하고달걀과 볶아 놓은 인삼과 야채, 닭을 같이 넣어 다시 볶아낸다.
    조회수
    1616
  • 인삼요구르트스무디

    제목
    인삼요구르트스무디
    내용
    <재료>인삼 6~7뿌리, 바나나 2개, 꿀 3/4컵, 요구르트 3컵반, 얼음 3컵반, 장식용 민트 조금씩 <만드는 법>1.인삼은 흐르는 물에 씻고 잔뿌리를 제거한 후 잘게 썬다. 바나나도 껍질을 벗겨 얇게 썬다. 2. 인삼, 바나나와 꿀을 믹서에 간 후 여기에 얼음과 요구르트를 넣고 잘게 간다. 3.컵에 따르고 민트 잎으로 장식한다.
    조회수
    1830
  • 인삼과일밀크쉐이크

    제목
    인삼과일밀크쉐이크
    내용
    <재료>바나나 인삼쉐이크 (바나나 2개, 인삼 1뿌리, 우유 1½컵, 설탕 2큰술, 바닐라향 약간) 딸기 인삼쉐이크 (딸기, 인삼 1뿌리, 우유 1½컵, 설탕 2큰술, 바닐라향 약간) <만드는 법>1.바나나는 껍질을 벗기고 딸기는 꼭지를 따 준비하고, 인삼은 깨끗이 씻어 잘게 썬다. 2.믹서에 딸기와 분량의 우유, 인삼을 넣고 간다. 3.바나나 쉐이크는 딸기대신 바나나를 넣어 주면 된다. 4.어느 정도 섞이면 각각 설탕과 바닐라향을 넣고 잘 저어 재료들이 고루 섞이게 한다.
    조회수
    2086
  • 인삼오미자차

    제목
    인삼오미자차
    내용
    <재료>인삼 2뿌리, 배 한쪽,오미자 1/4컵, 물 4컵, 꿀 2큰술 <만드는 법>1.인삼은 큼직하게 자르고 오미자도 맑은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2.물에 인삼을 넣고 한소끔 팔팔 끓여 인삼차를 만들어 한 김 식힌다. 3.식힌 인삼차에 오미자를 넣어 반나절 정도 우린 후 인삼과 오미자를 건져낸다. 4.쓰고 신맛이 돌 수 있기 때문에 꿀을 넣어 고루 섞은 후 따뜻하게 데우기 보다는 시원하게 마실 수 있게 준비하며, 낼때 배조각을 띄워낸다.
    조회수
    1819
  • 인삼마즙

    제목
    인삼마즙
    내용
    <재료>인삼 2뿌리, 마 150g, 소금 약간 <만드는 법>1.인삼은 큼직하게 자른다. 2.마는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잘라 인삼과 함께 믹서에 담고 소금을 약간 넣어 20초 정도 곱게 간다. 3.마는 갈아 놓으면 색이 변하므로 먹기 직전에 바로 간다.
    조회수
    1997
  • 인삼수정과

    제목
    인삼수정과
    내용
    <재료>인삼 2뿌리, 물 2컵, 생강 2쪽, 계피 20g, 설탕 2/3컵, 잣 1큰술 <만드는 법>1.인삼의 가는 뿌리를 준비하여 물 2컵을 붓고 끓여 인삼물을 만든 다음 인삼을 건져 놓는다. 2.생강 껍질을 벗기고 얄팍하게 썰어서 물 2컵을 붓고 매운맛이 충분히 우러나도록 끓인 다음 체에 받쳐서 생강 건더기는 건져낸다. 3.계피는 깨끗이 씻어 물 2컵을 붓고 끓여 계피물을 만든 다음 계피 건더기는 건져낸다. 4.준비된 인삼물, 생강물, 계피물을 함께 섞은 다음 설탕을 넣고 다시 끓여 식힌다. 5.차게 식힌 ④의 수정과물을 부은 다음 위에 잣을 몇 알 띄워 낸다.
    조회수
    1691
  • 인삼배숙

    제목
    인삼배숙
    내용
    <재료>미삼 생강차 (물 10컵, 껍질 벗긴 생강 50g, 미삼뿌리 15g), 배 1개, 통후추 1작은술, 설탕 2/3컵~1컵 <만드는 법>1.생강은 껍질을 벗겨서 얇게 썬 다음 미삼과 물을 부어 끓인다. 2.①이 한소끔 끓으면 불을 약하게 줄여서 15분정도 서서히 끓인 다음 고운체에 거른다. 3.배는 껍질을 벗겨 길이로 8등분을 하여 삼각지게 썰어서 각을 조금씩 다듬는다. 등쪽에 통후추를 세 개씩 박는다. 4.끓인 미삼 생강차에 설탕을 넣고 통후추를 박은 배를 한데 넣어 불에 올려서 배가 투명하게 되도록 끓인다. 이때 다듬은 배 조각도 함께 넣어 끓인다. 5.배 자투리는 건져내고 그대로 식혀서 차게 화채그릇에 담는다
    조회수
    1781